“선물 받은 것 되팔아요..” 명절 테크, ‘이것’ 잘못 팔면 불법이라 꼭 확인해보세요.

“명절 테크”는 명절 선물을 받아서 그것을 판매하거나 교환하여 재테크(재무적 이익을 얻기 위한 기술 또는 방법)를 하는 것을 가리키는 신조어입니다. 이것은 명절 선물을 받았지만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은 경우, 그것을 중고거래 사이트에 올려 판매하거나 다른 물품으로 교환하여 추가 수입을 얻는 방식입니다.

명절을 앞두고 중고거래 사이트에는 선물 받은 상품을 판매하는 글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주로 명절 선물로 받은 상품 중에는 실제로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판매하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글들은 통조림, 식용유 등 명절에 인기 있는 상품을 10~20%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상품은 미개봉 상태이며, 40~50% 이상 저렴한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에는 상품이 품절되거나 ‘예약 중’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의 배경에는 판매하는 쪽에서는 선물세트를 혼자 소비하기 어려운 1인 가구가 많으며, 구매하는 쪽에서는 물가 상승에 대응하여 싸게 상품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있어 양쪽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중고거래 시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과 주류 제품은 중고 거래가 ‘불법’이며, 이를 어기면 법적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제품에 ‘건강기능식품’ 표시가 있는 경우 중고로 판매할 수 없으며, 이러한 제품을 판매하려면 해당 제품을 신고한 영업자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주류 제품도 주세법에 따라 주류 판매업자가 허가된 장소에서 대면 판매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중고 거래 시 품목에 따라 적용되는 규정을 잘 숙지하고, 법적인 제재를 피하기 위해 주의해야 합니다.

▼ 기사 이어보기 (+사진)

Leave a Comment